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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안웨스트우드 #섹스피스톨스 #엠마스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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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com/playlist?list=PLZc89k5FA5Gl2Q_wLYa39i0vswPe6acZ2
📽 이번에 나온 엠마 스톤 엠마 톰슨 주연의 크루엘라는
1956년에 나온 아동소설을 각색한 영화이기는 하지만
스토리의 모티브가 된 역사적인 배경이 있습니다.
1970년대에 불어 닥쳤던 영국 런던의 펑크록 열풍이죠.

😽 그리고 그 한가운데에는 나중에
블레이드 러너, 매드맥스, 매트릭스 같은 영화에 나오는
펑크룩 패션의 원형을 완성한
영국 패션계의 대모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있었습니다.
💒 리젠트 공원, 리버티 백화점, 오트 쿠튀르, 킹스로드, 펑크룩 등
영화 속에 담긴 시대문화 코드들을 이것저것 짚어 보았습니다.

BACKGROUND MUSIC ==================
Audionautix의 Totally Looped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4.0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아티스트: http://audionautix.com/
Kevin MacLeod의 Acid Jazz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4.0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출처: https://freemusicarchive.org/music/Kevin_MacLeod/Jazz_Sampler/AcidJazz_1430
아티스트: http://incompe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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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펑크 판타지, 2021 F/W 비비안 웨스트우드 컬렉션

영국을 대표하는 디자이너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가 지난 20일(현지시간) 2021 가을/겨울 컬렉션을 디지털 스트리밍을 통해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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펑크의 여왕 – 패션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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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비비안 웨스트 우드 펑크

  • Author: 요런시점 mov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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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te Published: 2021. 6. 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Qsc__HhwI4Y

13화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변화를 꿈꾸는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루시아입니다.

루시아의 골동품 가게가 전달하는 세 번째 선물 보따리입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비비안입니다.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두 비비안의 이야기를 하게 되어 기쁩니다. 아, 정확히 말하자면 철자가 다르지만요.)

비비안 마이어Vivian Maier에 이어,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영국의 패션 브랜드 이름이자, 이 브랜드를 만든 디자이너입니다.

그리고 비비안은 ‘펑크 패션의 여왕(Queen of punk fashion), 영국 패션계의 대모’이라 불립니다.

“I liked being me and I happened to be a girl, I wanted to be a hero and saw no reason why a girl couldn’t be a one.” – Vivienne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1970년대 영국의 펑크 문화가 탄생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에요. 지금도 그의 브랜드는 펑크 패션의 아이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앞서 인용한 것처럼 비비안은 오래전부터 영웅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그 방식이 처음부터 패션 디자이너였던 것은 아닙니다.

비비안은 한 달 정도 해로우 아트 스쿨(Harrow School of Art)을 다니긴 했지만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 사범 학교에 진학했고,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962년, 비비안은 데릭 웨스트우드와 결혼하면서 ‘웨스트우드’라는 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65년도에 Ben이라는 아이를 낳습니다. 데릭은 헌신적인 아버지이자 남편이라고 전해졌지만, 비비안은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불안감을 느꼈다며 이렇게 말합니다.

“I wasn’t happy, I wasn’t content looking after my child, I needed to know more of the world.”

만약 데릭을 떠나지 않고 아이와 남편을 위해 가장이 되기로 했다면, 비비안은 또 다른 의미의 영웅이 되었을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국 패션계의 대모, 펑크 패션의 아이콘이 된 비비안은 보지 못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아이를 낳은지 몇 달 지나지 않아 데릭과 헤어진 비비안은 교사생활을 이어나가며, 한편으로는 핸드메이드 주얼리를 만들어 팔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예술학교에 다니던 오빠의 친구 말콤 맥라렌(Malcolm Mclaren)을 만나고, 말콤은 비비안의 보석 세공을 도와주죠. 전문가들은 이 둘의 만남이 서로의 삶에 큰 전환점과도 같았다고 평가합니다.

이후 말콤 맥라렌이 관리한 수많은 밴드가 모두 비비안의 옷을 입고, 그 과정에서 비비안이 일종의 ‘컬트 운동’에 합류하게 되었거든요.

연인이 된 둘은 1971년에 런던 킹스로드 430번지에 ‘Let it Rock’이라는 가게를 열게 됩니다. 당시 말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프로젝트에 있어 비비안의 도움을 원했고, 그렇게 비비안은 옷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가게는 당시 말콤과 비비안의 관심사였던 ‘rebellion’을 테마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둘은 관심사가 바뀔 때마다 가게의 이름과 컨셉을 바꾸었습니다. 가게는 Let it Rock 이후로 여러 번 변화를 맞이합니다. 마치 패션 브랜드에서 매번 다른 컨셉으로 ‘컬렉션’을 선보이듯이 말이에요.

말콤 맥라렌은 뉴욕 여행을 갔다 온 뒤로 펑크 문화를 영국으로 가져오기로 결심해요. 마침내 Let it Rock은 이름을 SEX로 바꾸면서 펑크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죠. 당시 영국의 대표적인 펑크 락 밴드 ‘섹스 피스톨즈’의 매니저로 일한 것과도 연관이 있

습니다.

하지만 비비안은 시간이 지날수록 펑크가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과 다르게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맥라렌의 펑크는 질서를 계속 파괴하는 것, 혼돈을 위한 혼돈 그 자체였어요. 하지만 비비안에게 펑크는 옷을 입고 입히는 방식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 부패에 맞서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즉 비비안이 바라던 건 혁명적인 전투를 위한 목소리를 내는 일이었지만, 당시 펑크는 맥라렌의 지도에 따라 쾌락주의를 따르는, 목적 없는 반항에 불과했어요.

결국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맥라렌과 갈라서고,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인도주의나 환경적인 문제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걸어온 길을 따라가다 보면, 끊임없이 놀라게 됩니다. 비비안은 자신이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 어떤 방향을 향해 가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 같습니다.

한동안은 맥라렌을 떠나고 싶었는데도 그가 갖고 있던 열정이나 집착에 붙잡혀 그 옆에 남아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비비안은 자신이 정확히 무얼 원하고 있는지 알았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떠나고 이별할 줄 알았죠.

“When I turned around, on the barricades, there was no one there. That was how I felt. They were just pogoing. So I lost interest.”

그것이 바로 지금의 비비안을 만든 것이라고, 감히 생각해봅니다.

가정은 의미 없지만, 저는 상상해봐요. 만약 비비안이 데릭을 떠나지 않았다면? 말콤을 만나지 않았다면? 말콤에게서 다시 떠나지 않았다면?

확실한 방향성에 따라 선택을 하고, 그에 따른 삶을 살아온 비비안.

그녀의 이름은 Punk. Dame. Designer. Rebel. Millionaire. Mother. Radical.

그런데 ‘펑크’란 무엇인가요?

비비안이 생각한 펑크와 말콤이 생각한 펑크는 정확히 어떻게 달랐던 걸까요?

우리가 흔히 ‘펑크’하면 떠올리는 모습이 있는 것 같아요. 뾰족뾰족하게 세운 염색머리, 짙은 스모키 화장, 스터드 박힌 옷… 그런 것들이요.

‘펑크 락’은 70년대 주류 락에 반기를 들면서 나온 공격적인 형태의 락 음악입니다. 보통 냉소적이고 적대적인 분위기로, 날카로운 멜로디에 정치적이거나 반체제적인 가사를 쓰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었습니다. 십 대가 반항심과 소외감을 표출하는 데에도 많이 쓰였습니다. (Tmi: ‘Punk’라는 용어는 교도소의 속어(prison slang)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펑크 정신 중 하나가 ‘DIY’입니다. ‘DIY 키트’ 등 요즘에도 자주 쓰이는 표현이죠. Do It Yourself, 말 그대로 ‘네가 직접 해라/만들라’는 뜻입니다.

이 정신은 ‘Minor Threat’라는 미국 밴드의 ‘Straight Edge’라는 음악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Lyrics(verse 1) – I’m a person just like you but I’ve got better things to do than sit around and fuck my head hand out with the living dead snort white shit up my nose pass out at the shows I don’t even think about speed that’s something I just don’t need I’ve got the straight edge…

사실 펑크 하면 반항, ‘anti-‘의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마약이나 흡연, 음주처럼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들을 소비할 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도 그랬고요.

그런데 이 노래가 나오고, 새롭게 ‘straight edge movement’라는 운동이 다른 펑크 밴드와 하드코어 밴드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80년대 초반 락앤롤 라이프스타일을 알코올과 마약, 담배와 동일시하는 시선이 흔했고, 이를 바꾸고 싶었던 사람들의 운동이었어요.

Straight edge tattoo

이 운동은 단순히 밴드 사이의 일로 끝나지 않고, 청년들에게까지 인기를 얻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함께 마약을 하거나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셔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스스로 ‘edge’를 자처하게 됩니다. (지금 용어로는 자발적 아싸 같은 개념이려나요?) 이들은 손에 X자를 그려 자신의 소신을 밝히고 운동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straight edge movment’는 넓은 의미에서 DIY로까지 확산하게 됩니다.

Minor Threat 밴드의 리더 이안 맥카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펑크 운동은 사회적 부정에 반기를 드는 것이지만, 약물 남용처럼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반항 방법이 있었다.”

어떤 사회적인 움직임, 공동체 안에서든 끊임없이 원래 목적을 되새기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변화의 물결은 펑크락뿐 아니라 인간 역사 곳곳에 있었습니다.

문득 비비안이 ‘말콤의 펑크’와의 단절을 결심하고 그와 갈라선 순간이 떠오릅니다.

펑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인기를 잃는 경향을 보였지만, 어떻게 변화를 겪었는지 살펴보면 넓게는 우리 사회, 좁게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도 살아가면서 스스로 좀 더 나은 쪽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지 않나요? 삶의 목적이나 내가 원하는 것들을 생각하고, 그에 따라 어떤 변화를 꾀하거나 색다른 결심을 하면서 말입니다.

때로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시선보다 내가 가장 우선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비안이 그랬듯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 그것과 지금 내가 서 있는 위치 사이의 괴리 같은 것들을 생각해보는 겁니다. 그리고 변화를 꿈꿔보는 겁니다. 오직 나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요.

“What I’m doing now, it is still punk — it’s still about shouting about injustice and making people think, even if it’s uncomfortable. I’ll always be a punk in that sense.” – Vivienne

자신을 믿고 기꺼이 변화를 꾀할 수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루시아의 골동품 가게 드림

참고문헌

Vivienne Westwood Homepage – “The Story so Far”

‘Punk: The Do-It-Yourself Subculture’, 2010, Ian P. Moran, West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Vivienne Westwood – Renegades of Fashion”, Fashion Industry Broadcast

‘Living the straight edge lifestyle in college’ – The State Press, Endia Fontanez, 08/13/2020

1970년대 펑크 감성, 아식스 X 비비안 웨스트우드 한정 발매

아식스 X 비비안 웨스트우드 협업 컬렉션 한정 발매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1974년 컬렉션에서 영감 얻은 파격적인 디자인

부츠 타입으로 완성한 3가지 컬러 젤 카야노 27 LTX

요즘 아식스처럼 열심히 일하는 스포츠 브랜드는 보기 드물다. 발라홀릭, 카니발, 스니커즈앤스터프, 사보타주, 리미티드 등 수많은 협업을 선보이고 있으며 불가리아 출신 디자이너 키코 코스타디노브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해 기능성과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스니커즈를 발매하고 있다. 일주일 뒤 발매가 예고된 앤더슨벨 협업 젤 1090은 이미 유명 스니커즈 커뮤니티에서도 자주 언급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는 펑크의 여왕이자 영국 패션의 대모로 알려진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협업을 진행한다. 아식스가 비비안 웨스트우드와 함께하는 것은 지난해 9월 젤 카야노 26에 이어 두 번째다. 파격적인 록 시크 감성을 전하는 비비안 웨스트우드답게 이번에 발매하는 스니커즈 역시 대담한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스타킹 또는 부츠가 떠오르는 젤 카야노 27 LTX을 발매하는 것. 1974년에 선보인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컬렉션에서 영감을 얻어 레더, 러버, 찢어진 티셔츠 등 강렬한 펑크 감성을 스니커즈에 더했다. 어퍼는 반투명 러버 소재로,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심벌은 프린트, 네오프렌 소재 등으로 마감했다.

아식스답게 우수한 기능성을 빼놓을 수 없다. 푹신하고 발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젤 쿠션, 최상의 반발력을 자랑하는 다이나믹 듀오맥스 등의 디테일을 더해 두 발에 편안하고 활력 있는 걸음걸이를 선사한다. 하이 패션 감성이 느껴지는 아식스 X 비비안 웨스트우드 협업 컬렉션은 3월 20일 오전 11시부터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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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OX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펑크록의 귀부인이다. 한때 정부 공작원이자 영국 패션의 대모였으며, 환경 의식이 강한 부디카 여왕 그리고 현대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창작자 중에 한 명이기도 하다 .영화는 성공을 향한 그녀의 투쟁을 담아내며 그녀의 예술성, 행동주의 및 문화적 중요성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상징적인 아카이브와 새롭게 촬영한 관찰 영상을 한데 모아 비비안 본인의 목소리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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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화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변화를 꿈꾸는 당신에게

안녕하세요. 루시아입니다. 루시아의 골동품 가게가 전달하는 세 번째 선물 보따리입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비비안입니다. (서로 다른 매력을 지닌 두 비비안의 이야기를 하게 되어 기쁩니다. 아, 정확히 말하자면 철자가 다르지만요.) 비비안 마이어Vivian Maier에 이어,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영국의 패션 브랜드 이름이자, 이 브랜드를 만든 디자이너입니다. 그리고 비비안은 ‘펑크 패션의 여왕(Queen of punk fashion), 영국 패션계의 대모’이라 불립니다. “I liked being me and I happened to be a girl, I wanted to be a hero and saw no reason why a girl couldn’t be a one.” – Vivienne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1970년대 영국의 펑크 문화가 탄생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에요. 지금도 그의 브랜드는 펑크 패션의 아이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앞서 인용한 것처럼 비비안은 오래전부터 영웅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그 방식이 처음부터 패션 디자이너였던 것은 아닙니다. 비비안은 한 달 정도 해로우 아트 스쿨(Harrow School of Art)을 다니긴 했지만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위해 사범 학교에 진학했고,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962년, 비비안은 데릭 웨스트우드와 결혼하면서 ‘웨스트우드’라는 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65년도에 Ben이라는 아이를 낳습니다. 데릭은 헌신적인 아버지이자 남편이라고 전해졌지만, 비비안은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불안감을 느꼈다며 이렇게 말합니다. “I wasn’t happy, I wasn’t content looking after my child, I needed to know more of the world.” 만약 데릭을 떠나지 않고 아이와 남편을 위해 가장이 되기로 했다면, 비비안은 또 다른 의미의 영웅이 되었을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국 패션계의 대모, 펑크 패션의 아이콘이 된 비비안은 보지 못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아이를 낳은지 몇 달 지나지 않아 데릭과 헤어진 비비안은 교사생활을 이어나가며, 한편으로는 핸드메이드 주얼리를 만들어 팔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 예술학교에 다니던 오빠의 친구 말콤 맥라렌(Malcolm Mclaren)을 만나고, 말콤은 비비안의 보석 세공을 도와주죠. 전문가들은 이 둘의 만남이 서로의 삶에 큰 전환점과도 같았다고 평가합니다. 이후 말콤 맥라렌이 관리한 수많은 밴드가 모두 비비안의 옷을 입고, 그 과정에서 비비안이 일종의 ‘컬트 운동’에 합류하게 되었거든요. 연인이 된 둘은 1971년에 런던 킹스로드 430번지에 ‘Let it Rock’이라는 가게를 열게 됩니다. 당시 말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프로젝트에 있어 비비안의 도움을 원했고, 그렇게 비비안은 옷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 가게는 당시 말콤과 비비안의 관심사였던 ‘rebellion’을 테마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둘은 관심사가 바뀔 때마다 가게의 이름과 컨셉을 바꾸었습니다. 가게는 Let it Rock 이후로 여러 번 변화를 맞이합니다. 마치 패션 브랜드에서 매번 다른 컨셉으로 ‘컬렉션’을 선보이듯이 말이에요. 말콤 맥라렌은 뉴욕 여행을 갔다 온 뒤로 펑크 문화를 영국으로 가져오기로 결심해요. 마침내 Let it Rock은 이름을 SEX로 바꾸면서 펑크 문화를 받아들이게 되죠. 당시 영국의 대표적인 펑크 락 밴드 ‘섹스 피스톨즈’의 매니저로 일한 것과도 연관이 있 습니다. 하지만 비비안은 시간이 지날수록 펑크가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과 다르게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맥라렌의 펑크는 질서를 계속 파괴하는 것, 혼돈을 위한 혼돈 그 자체였어요. 하지만 비비안에게 펑크는 옷을 입고 입히는 방식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 부패에 맞서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즉 비비안이 바라던 건 혁명적인 전투를 위한 목소리를 내는 일이었지만, 당시 펑크는 맥라렌의 지도에 따라 쾌락주의를 따르는, 목적 없는 반항에 불과했어요. 결국 비비안 웨스트우드는 맥라렌과 갈라서고,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인도주의나 환경적인 문제에 대한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걸어온 길을 따라가다 보면, 끊임없이 놀라게 됩니다. 비비안은 자신이 서 있는 곳이 어디인지, 어떤 방향을 향해 가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 같습니다. 한동안은 맥라렌을 떠나고 싶었는데도 그가 갖고 있던 열정이나 집착에 붙잡혀 그 옆에 남아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비비안은 자신이 정확히 무얼 원하고 있는지 알았습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떠나고 이별할 줄 알았죠. “When I turned around, on the barricades, there was no one there. That was how I felt. They were just pogoing. So I lost interest.” 그것이 바로 지금의 비비안을 만든 것이라고, 감히 생각해봅니다. 가정은 의미 없지만, 저는 상상해봐요. 만약 비비안이 데릭을 떠나지 않았다면? 말콤을 만나지 않았다면? 말콤에게서 다시 떠나지 않았다면? 확실한 방향성에 따라 선택을 하고, 그에 따른 삶을 살아온 비비안. 그녀의 이름은 Punk. Dame. Designer. Rebel. Millionaire. Mother. Radical. 그런데 ‘펑크’란 무엇인가요? 비비안이 생각한 펑크와 말콤이 생각한 펑크는 정확히 어떻게 달랐던 걸까요? 우리가 흔히 ‘펑크’하면 떠올리는 모습이 있는 것 같아요. 뾰족뾰족하게 세운 염색머리, 짙은 스모키 화장, 스터드 박힌 옷… 그런 것들이요. ‘펑크 락’은 70년대 주류 락에 반기를 들면서 나온 공격적인 형태의 락 음악입니다. 보통 냉소적이고 적대적인 분위기로, 날카로운 멜로디에 정치적이거나 반체제적인 가사를 쓰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었습니다. 십 대가 반항심과 소외감을 표출하는 데에도 많이 쓰였습니다. (Tmi: ‘Punk’라는 용어는 교도소의 속어(prison slang)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펑크 정신 중 하나가 ‘DIY’입니다. ‘DIY 키트’ 등 요즘에도 자주 쓰이는 표현이죠. Do It Yourself, 말 그대로 ‘네가 직접 해라/만들라’는 뜻입니다. 이 정신은 ‘Minor Threat’라는 미국 밴드의 ‘Straight Edge’라는 음악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Lyrics(verse 1) – I’m a person just like you but I’ve got better things to do than sit around and fuck my head hand out with the living dead snort white shit up my nose pass out at the shows I don’t even think about speed that’s something I just don’t need I’ve got the straight edge… 사실 펑크 하면 반항, ‘anti-‘의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마약이나 흡연, 음주처럼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들을 소비할 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도 그랬고요. 그런데 이 노래가 나오고, 새롭게 ‘straight edge movement’라는 운동이 다른 펑크 밴드와 하드코어 밴드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80년대 초반 락앤롤 라이프스타일을 알코올과 마약, 담배와 동일시하는 시선이 흔했고, 이를 바꾸고 싶었던 사람들의 운동이었어요. Straight edge tattoo 이 운동은 단순히 밴드 사이의 일로 끝나지 않고, 청년들에게까지 인기를 얻습니다. 특히 대학생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함께 마약을 하거나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셔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스스로 ‘edge’를 자처하게 됩니다. (지금 용어로는 자발적 아싸 같은 개념이려나요?) 이들은 손에 X자를 그려 자신의 소신을 밝히고 운동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straight edge movment’는 넓은 의미에서 DIY로까지 확산하게 됩니다. Minor Threat 밴드의 리더 이안 맥카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펑크 운동은 사회적 부정에 반기를 드는 것이지만, 약물 남용처럼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반항 방법이 있었다.” 어떤 사회적인 움직임, 공동체 안에서든 끊임없이 원래 목적을 되새기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변화의 물결은 펑크락뿐 아니라 인간 역사 곳곳에 있었습니다. 문득 비비안이 ‘말콤의 펑크’와의 단절을 결심하고 그와 갈라선 순간이 떠오릅니다. 펑크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인기를 잃는 경향을 보였지만, 어떻게 변화를 겪었는지 살펴보면 넓게는 우리 사회, 좁게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도 살아가면서 스스로 좀 더 나은 쪽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지 않나요? 삶의 목적이나 내가 원하는 것들을 생각하고, 그에 따라 어떤 변화를 꾀하거나 색다른 결심을 하면서 말입니다. 때로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들이나 사회적인 시선보다 내가 가장 우선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비안이 그랬듯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 그것과 지금 내가 서 있는 위치 사이의 괴리 같은 것들을 생각해보는 겁니다. 그리고 변화를 꿈꿔보는 겁니다. 오직 나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요. “What I’m doing now, it is still punk — it’s still about shouting about injustice and making people think, even if it’s uncomfortable. I’ll always be a punk in that sense.” – Vivienne 자신을 믿고 기꺼이 변화를 꾀할 수 있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루시아의 골동품 가게 드림 참고문헌 Vivienne Westwood Homepage – “The Story so Far” ‘Punk: The Do-It-Yourself Subculture’, 2010, Ian P. Moran, West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Vivienne Westwood – Renegades of Fashion”, Fashion Industry Broadcast ‘Living the straight edge lifestyle in college’ – The State Press, Endia Fontanez, 08/13/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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