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로터 교체 |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빠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브레이크 로터 교체 –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isleartisan.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isleartisan.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김작가의 두바퀴 여행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9,488회 및 좋아요 186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디스크브레이크 #로터교체하기 #센터락방식로터 이번 영상에서는 자전거 안전에 가장 중요한 브레이크의 부품을 자가정비하는법을 제시합니다. 디스크브레이크는 패드의 마모도 확인도 중요하지만, 로터의 마모도 역시 아주 중요합니다. 본 영상에서는 로터의 형식과 등급별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자가정비가 가능한 쉬운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교체주기 및 교환비용 그리고 역할

브레이크 패드 수명이 4~5만 km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를 3번 째 교환하는 시기에 디스크도 함께 교환해주는 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디스크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mc0526.tistory.com

Date Published: 10/5/2022

View: 5576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교체하는 방법 – Liv Cycling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와 교체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는 로드 바이크 및 산악자전거 등 많은 자전거에 장착되기 시작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liv-cycling.com

Date Published: 10/18/2022

View: 1115

브레이크 로터 교체 Brake Rotor Replacement – DIY

브레이크 로터, 또는 브레이크 디스크라고 부르는데, 패드에 반해 로터는 내구성이 좋아서 자주 교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canadaandy.blogspot.com

Date Published: 6/14/2021

View: 6190

자동차 고착된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교체 하기 SM5 L43 라구나

브레이크 패드도 오래 된 느낌이 들어 아에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를 세트로 교체하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타이어를 탈거하는 것 자체가 일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osotale.tistory.com

Date Published: 11/13/2022

View: 8831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수명, 교체시기를 알아보자

sm5 차량의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제동시 떨림 증상으로 교체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변형으로 제동시의 차량 떨림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8/14/2021

View: 3464

차량 정비: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기 – Henkel Adhesives

타이어 해체에 필요한 러그 렌치 · 보틀 잭 또는 플로어 잭 · 잭 스탠드(말목) · 캘리퍼 볼트용 앨런 렌치(일부 차종) · 토크 렌치 · 캘리퍼 피스톤 압축용 C-클램프 · 압축 시 …

+ 더 읽기

Source: www.henkel-adhesives.com

Date Published: 5/24/2022

View: 6601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하고 싶은데, 로터까지 꼭 교체해야 할까요?

제가 볼때는 정비소말 대로 일년후에 다 가시는게 좋을거 같고요.. 브레이크액은 2년에 한번씩 교체해주는게 안전을 위해 좋습니다. Reply. 브레이크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workingus.com

Date Published: 10/9/2021

View: 3071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방법 : 자전거 정비기술

알림 뒤로. 알림 설정 뒤로. 더보기. 게시물 알림. 내 글 반응. 내가 작성한 게시물이나 댓글에 다른 사람이 댓글이나 답글을 작성하면 알려줍니다. 공지사항.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bikeacademy.co.kr

Date Published: 1/9/2022

View: 1056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브레이크 로터 교체

  • Author: 김작가의 두바퀴 여행TV
  • Views: 조회수 19,488회
  • Likes: 좋아요 186개
  • Date Published: 2020. 12. 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OVUcgZAvvfw

브레이크 디스크(로터) 교체주기 및 교환비용 그리고 역할

제가 항상 강조하는 말인 ‘자동차는 잘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서는 것도 중요하다.’라는 말처럼 오늘도 제동부품의 핵심 중 하나인 브레이크 디스크의 교체시기와 교환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이크 디스크란?

브레이크 디스크

차축에 금속제의 원판형 로터를 부착하고(브레이크 디스크), 양쪽에 마찰이 큰 소재로 만들어진 패드(브레이크 패드)를 부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켜 차량에 제동이 걸리게 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마찰식 브레이크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디스크로 하는 방법이 방열 성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이물질로 인한 손상이나 열변형 등으로 관리가 필요한 항목입니다.

2.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시기

녹이 쓴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디스크의 수명은 km로 명시되어 표시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보통 10만 km 이상 정도에는 확인하여 교체나 연마가 필요하다고 보고 관리를 합니다. 상기 사진과 같이 녹이 쓸 수 있지만 이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

녹은 차량 운행을 하면 자연스레 없어지기 떄문이죠. 다만 아래 기준에 해당된다면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디스크를 교체한 모습

브레이크 패드 수명이 4~5만 km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를 3번 째 교환하는 시기에 디스크도 함께 교환해주는 게 보통입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디스크는 외관에 노출되어 있어서 온도 변화에 따른 열변형이 올 수 있고 급제동을 많이하다보면 마모가 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디스크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1. 편제동 발생 : 디스크 면이 고르게 마모가 되지 않은 편마모 상태가 발생하면 편제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제동력 저하 : 디스크로터의 외관에 스크레치가 많으면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3. 과도한 소음 : 디스크의 상처면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제동 시 소음이 심할 수 있습니다.

4.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때 떨림 발생 : 디스크 표면이 매끄럽지 않아 발생함. (교체 또는 연마 필요)

5, 핸들떨림핸들 떨림 : 디스크에 열변형이 발생하면 핸들 떨림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세차할 때 차량을 충분히 식힌 후 물을 뿌려라고 합니다.)

3.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비용

https://link.coupang.com/a/xi5cM

브레이크 디스크나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것은 순정품이나 에프터 마켓에 파는 부품 모두 동일한 제조사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꼭 순정을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브레이크 디스크는 보통 평화발레오라는 회사에서 현기차에게 납품을 하는데, 평화발레오에서는 자체 마크를 밖은 똑같은 기능의 디스크를 인터넷에서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쿠팡에서 평화발레오의 디스크는 전드럼(앞쪽) 개당 3.9만, 후드럼(뒤쪽) 개당 3만 원 정도입니다. 4개를 모두 교체한다면 약 14만 원의 재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디스크 교환 공임비

브레이크 디스크의 교환 공임비용은 앞뒤 SET로 각 4.5만 원입니다. 공임비는 총 9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네요.

재료비와 공임비를 모두 합치면 약 23만 원에 브레이크 디스크 교환이 가능합니다. 차량 운행 중 보통 1번 정도의 교체만 하면 되는 것이라 큰 부담이 없습니다.

여자친구의 뉴쏘렌토R 차량은 15만 km에 브레이크 디스크를 교환했습니다. 여러분도 적절한 시기에 브레이크 디스크 교체하시어 안전 운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교체하는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교체하는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와 교체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는 로드 바이크 및 산악자전거 등 많은 자전거에 장착되기 시작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가 마모되는 시기를 확인하는 방법과 교체하는 방법을 배워 볼 시간입니다. 영상을 확인하고, 하단에서 그 방법에 대한 핵심적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디스크 브레이크를 정렬하는 방법

필요한 준비물

• 줄자

• T25 토크 렌치

• 5 mm 육각 렌치

• 일자 스크류 드라이버 혹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스프레더

• 니들 노드 플라이어

• 스프라켓 공구 (로드 바이크 로터)

• 아이소프로필 알코올

• 디그리셔

• 깨끗한 걸래나 보푸라기가 없는 천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 확인 방법

자전거에 장착된 브레이크 패드는 시간이 지나면 마모됩니다! 그렇다면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이는 라이더의 라이딩 주기와 지형, 그리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젖은 진흙 지형에서 라이딩하거나 가파른 도로나 트레일 위를 달리면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짧아집니다. 또한 주기적으로도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전거에서 휠을 분리합니다. 패드 사이에 로터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더 쉽게 브레이크 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를 내려다 보며 금속 배킹에 패드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 어떤 경우는 패드 마모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몇 번의 라이딩을 더 떠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남아있는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모도를 예측하기 어렵다면 브레이크 패드를 분리해야 합니다. 패드를 캘리퍼에서 분리하기 위해서는 패드를 고정시키는 핀을 제거해야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파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분리하는 방법, 그 위의 오염을 제거하는 방법은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를 측정합니다. 패드 소재가 1mm보다 얇으면 그 패드들은 교체되어야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또 다른 경우는 패드가 브레이크 유체나 오일 혹은 그리스로 오염되었을 때입니다.

브레이크 로터의 마모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

로터는 보통 브레이크 패드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정기적으로 마모 정도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터에서 사용되지 않은 부분의 두께를 측정합니다. (중앙이나 스파이더 부분) 로터 가장자리의 사용된 부분의 두께를 측정합니다. 만약 이전 단계의 측정값과 차이가 0.2 – 0.5mm 사이라면 교체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로터가 크게 마모되어 있다면 페이퍼 클립이나 이쑤시개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터에서 사용되지 않는 부분부터 사용되는 부분까지 그 표면에 도구를 댄 채로 움직여 보세요. 우둘투둘한 느낌이 나거나 표면에 단차가 느껴진다면 로터를 교체해야 할 것입니다. 로터가 손상되거나 심하게 휜 경우 또는 업그레이드 하거나 새로운 사이즈 로터로 변경하는 경우에도 로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사용해야 하는 패드가 어떤 종류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패드와 로터를 함께 교체할 계획이 아니라면, 이전에 사용하던 패드와 동일한 소재의 패드로 교체해야 합니다. 패드는 유기(레진) 혹은 메탈(신터드)로 제작됩니다. 메탈 소재의 패드는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라이더가 거칠고 힘든 컨디션에서 가파른 도로나 트레일을 라이딩을 하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됩니다. 유기 소재 패드는 반응성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교체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평지가 많은 지역에 살거나, 건조한 컨디션에서 대부분의 라이딩을 한다면, 유기 패드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사용 중인 캘리퍼에 호환되는 패드를 구입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교체할 패드의 포장재를 보면 해당 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 브레이크 제조업체와 모델이 표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드 스프레더나 일자형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피스톤을 캘리퍼 쪽으로 눌러줍니다. 이렇게 하면 새 패드를 더 쉽게 끼울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로터를 문지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오래된 패드를 제거합니다. 패드를 고정하는 핀을 제거하기 위해 스크류 드라이버나 육각 렌치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패드가 제거되면 캘리퍼/피스톤의 안쪽을 디그리셔로 깨끗이 청소합니다. 이는 피스톤이 한 자리에 고정되지 않고 적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캘리퍼를 깨끗하게 닦습니다. 캘리퍼 안쪽으로 디그리셔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잔여물이 새로운 패드를 오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패드를 캘리퍼 안쪽으로 위치시킵니다. 이 때 손가락으로 패드들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손가락에 묻은 오일 또한 새로운 브레이크 패드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패드를 함께 제공되는 볼트나 핀으로 고정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는 방법

교체 작업에 적합한 공구와 교체용 로터가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로터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6-볼트와 센터락입니다. 대부분의 최신 산악 자전거에는 6-볼트 로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로드 바이크는 보통 센터락 로터가 함께 제공됩니다. 로터를 교체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래된 로터를 제거합니다. 센터락에는 스프라켓 공구를 이용하고, 대부분의 산악 자전거 6-볼트 로터는 T-25 토크 렌치를 사용합니다. 새로운 로터는 새로운 볼트를 함께 제공합니다. 기존의 볼트도 백업용으로 보관하세요. 로터를 분리 한 후, 평소에 손이 닿기 힘든 허브 부분을 청소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새로운 로터를 집습니다. 로터를 조이기 전에 화살표가 휠의 회전 방향을 가리키는 지 확인합니다. 6-볼트 로터의 볼트를 조일 때는 별렌치를 사용합니다. 센터락 로터를 다시 장착할 때는 엔드 캡을 교체한 후 처음 몇 바퀴를 손으로 회전시키면서 캡이 제대로 끼워졌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 스프라켓 공구를 이용하여 조여줍니다. 볼트를 조일 때는 항상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토크 스펙을 따르고 있는 지 확인합니다. 그리스나 오일은 브레이크 로터 볼트에 도포하지 않습니다. 강하게 제동하는 동안 발생하는 열기 때문에 그리스가 스며 나오면서 로터나 패드를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센터락 로터 엔드 캡의 나사산과 6-볼트 로터의 볼트는 보통 사전에 쓰레드락이 도포되어 제공됩니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쓰레드락을 각각의 볼트 구멍에 한방울 씩 도포하고, 남는 부분을 닦아냅니다. 다시 휠을 장착하기 전에 아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하여 새로운 로터의 오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휠을 장착하고, 캘리퍼(브레이크에 닿지 않고)가 적절하게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마찰이 있는 경우, 캘리퍼를 재정렬하여 소음이 발생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수리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는 방법

모든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는 처음 라이딩 하기 전에 “적절하게 맞춰지거나” 사전에 살짝 마모가 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과도한 소음을 방지하고, 균일 하면서 예상 가능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패드와 로터에 열기를 가해, 균일한 두께로 패드의 물질을 로터에 (혹은 제동 면에) 도포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로터 교체 Brake Rotor Replacement

브레이크 로터 , 또는 브레이크 디스크라고 부르는데 , 패드에 반해 로터는 내구성이 좋아서 자주 교체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하지만 이번 여름 캠핑에서 록키산맥 내리막길에 트레일러를 달고 브레이킹을 하면 심하게 차체가 떨리는 원인을 로터로 보고 로터를 교체하게 되었다 ..

..

전방 로터의 상태 , 다른 로터들도 비슷하게 부식되었다 .

아직 트레일러를 달고 테스트를 하지는 않았지만 , 교체 결과는 부드럽고 , 조용한 브레이킹으로 만족하고 있는 중이다 . 과도하게 급브레이크 테스트는 아직 하지 않았지만 , 살짝 급브레이크 테스트 결과도 떨림 없이 잘 잡혀서 만족 중 .

새로 교체한 로터

보통은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하므로 , 딱히 로터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편으로 알고 있다 . 하지만 , 혹시 갈아야 한다면 , 브레이크 패드 교체 작업에서 아주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해야 할 뿐 , 그다지 어려운 작업은 아니므로 필요하다면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겠다 .

일단

제품은

골랐는데

자주

이용하는

캐네디언

타이어에서

보통

자주

한다

아니면

같은

계열사인

에서도

자주

세일하니

계획이

있으면

미리

보고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음

가격은

본인

차마다

크기가

다르고

가격이

다름

기준으로

전방

로터

개당

이나

사면

개당

후방이

세일가로

$159.99=$337.98 정도에 4 개를 구할 수 있다 . 제품은 더 싼 것도 더 비싼 것도 있으니 알아서 각자 준비 . 그냥 이번 작업에 사용된 로터는 이렇다 … 이거다 … 하지만 , ATE 제품은 지금 현재 캐네디언 타이어에서 전량 Brembo 제품으로 교체되고 있고 ( 모델 넘버와 가격은 같다 ), 본인이 이번에 쓴 것도 Brembo 로터다 . 같은 제품임 .

교체 방법은 , 같이 포스팅될 ,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거의 동일하고 , 순서가 겹친다 . 바퀴 때고 , 브레이크 캘리퍼 벗기는 것까지 동일하고 , 이후 로터를 갈기 위해서는 캘리퍼 브라켙을 벗기고 ( 청소를 위해서 패드 때 벗기는 사람도 있음 ), 로터를 때느냐 , 마느냐만 다름 .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바퀴를 제거하기 위해 , 차를 올린다 . Lift up 또는 Jack up : DIYer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

1. 먼저 올릴 바퀴를 제외하고는 모두 휠 척 ( 또는 간단히 나뭇조각 등등 ) 으로 바퀴를 받힌다 . ( 안전을 위해서 )

사진출처: http://www.realworktrucks.com/wheel-chocks/heavy-equipment-wheel-chocks/heavy-equipment-wheel-chock-mc2000.html 2. 제거할 바퀴의 러그 볼트의 토크를 푼다 . ( 차마다 차이가 있지만 , 보통 바퀴들이 땅에서 떨어진 상태로는 토크를 풀기가 힘이 듦 , 제거가 아니고 , 러그 볼트가 풀릴 정도로만 , 힘으로 미리 돌려 놓는다 .) 보통 브레이커 바를 이용하면 그나마 편하다 .

2.. (.)

끄응차 … 했더니 … 했더니 속았다 … 무적천위 차의 러그 볼트는 커버 볼트가 따로 있어서 실제 러그 볼트는 커버를 벗겨야 나온다 .

………

3. 차량을 잭으로 올리고 , 액슬 스탠드를 받힌다 .

( 안전을 위해서 액슬 스탠드를 이용한다 . 별로 상관없으면 잭으로 작업을 해도 되지만 ,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므로 , 예를 들어 , 하부에서 작업 중 친구한테 , 야 엔진 후드 좀 열어줘했는데 , 자기 차랑 달라서 모르고 파킹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 버렸다면 , 당신은 고인이 될 수 있다 .)

무적천위 차의 후드 열림 레버는 빨간 화살표 쪽이다 . 잘못해서 노란 화살표 쪽을 당기면 … 파킹 브레이크가 풀리면서 잭이 뒤로 쓸려서 차가 떨어질 수 있다 … 항상 액슬 스탠드로 고정시키자 .

4. 아주 살짝 , 바퀴만 빠질 정도로 올리면 된다 . 다른 작업이면 모를까 , 브레이크 쪽 작업은 바퀴만 떼어내면 되기 때문에 바퀴만 공중에 뜨면 바로 뺄 수 있다 .

지상에서 1cm 만 띄웠다 … 괜히 올려봐야 힘만 드니 …

5. 바퀴를 떼어내고 , 작업을 준비한다 .

들은 임팩트 렌치쯤 하나 가지고 있어도 된다 . 얼마 안 함 . 보통 세일할 때 사면 한 $30~$50 에 구매 가능 .

DIYer$30~$50

여기서부터는 브레이크 패드 교체랑 매우 비슷하다 . 혹시나 패드 교체와 병행한다면 , 패드 교체도 함께 보자 .

DIY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Brake Pads Replacement

[BY 무적천위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 보통은 로터보다 패드가 먼저 나가고 , 패드의 교체는 매우 …

m.post.naver.com

여기서는 간략하게 설명 .

1. 캘리퍼 볼트를 푼다 . 해외의 많은 사이트들을 참고하면 , 물론 휠 허브를 꺾어서 캘리퍼를 작업하기 좋게 꺼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이것은 어디까지나 , 두 바퀴를 다 든 상태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 DIYer 가 하려면 , 애초에 핸들을 꺾고 잭으로 올리든지 하는 방법이 있다 .

혹시나 모를까 봐 … 캘리퍼 볼트 위치 …

2. 캘리퍼를 연다 . 캘리퍼에는 브레이크 호스가 연결되어 있어서 어디 땅에 놓거나 할 수 없다 . 보통 A 프레임이나 어퍼컨트롤암에 놓고 작업하면 된다 . 가끔 아주 쩍 달라붙어 캘리퍼를 열기가 힘든 경우가 있는데 , 캘리퍼를 앞쪽으로 당겨주면 조금 느슨해지기도 한다 .

2.

저렇게 돌려서 컨트롤 암에 올려 놓으면 된다 .

3.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한다 . 이전에 쓰던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한다 .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지렛대로 바깥으로 빼도 되는데 , 이때 로터를 계속 쓸 거라면 , 로터에 손상이 가지 않게 고무 판 등으로 로터를 보호하고 빼면 된다 . 아니면 위쪽에 일자 드라이버를 대고 마울 등으로 살살 쳐서 빼면 된다 .

브라켙 안에 꽂혀 있는 것이 패드다 .

4. 캘리퍼 브라켙 ( 또는 캘리퍼 마운팅 ) 에서 패드 서포트 클립 ( 또는 패드 서포트 플레이트 ) 를 떼어내고 , 필요한 경우에는 와이어 브러쉬로 청소를 해준다 . 또는 캘리퍼와 브라켙을 청소한 뒤 브레이크 클리너로 청소를 한다 . 이 부분은 패드 교체와 함께 작성되어서 나온 부분이므로 그냥 패스해도 된다 .

5. 브라켙 볼트 ( 마운팅 볼트 ) 를 푼다 . 아마 캘리퍼 볼트 보다 더 풀기 힘들 거다 . 제조사 마다 다르겠지만 , 무적천위 차량은 모두 락타이트 (Loctite = Lock Tight) 로 더 단단히 달라붙어 있어서 상당히 고전했다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 본인은 그냥 래칱을 이용해서 스패너를 당기는 방식을 썼다 .

6. 브라켙을 때어내고 , 로터 볼트 ( 또는 로터 스크류 , 차마다 종류가 다름 , 본인 차는 T30) 를 제거한다 .

캘리퍼 브라켙을 때어낸 모습

T30 로터 볼트

무적천위 차의 후방 로터는 Retaining Ring 으로 잠겨 있는데 , 로터를 제거 하려면 이 링 ( 클립 ) 을 제거해야 한다 .

사진출처 : http://www.mustangevolution.com/forum/f356/t364619/ 하지만 , 다른 데서 이 제품을 구할 수가 없었는데 , 조사 결과 , 새 차에서 공장 생산시 이용하는 클립이라고 한다 . 제거하고 휠로 고정시켜도 상관은 없다고 하니 , 혹시나 부서져도 겁먹지 말자 . Retaining Ring

7. 로터를 제거한다 . 로터 제거가 상당히 힘들다 . 오랜 시간 휠 허브에 달라붙어 있어서 그런 것인지 …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 로터에 있는 볼트 홀들은 왜 있는지 곧 알게 된다 . 이 홀에 M10 볼트를 넣고 돌리면 로터가 휠 허브에서 떨어져 나온다 .

M10 볼트 두 개를 이용해서 로터를 휠 허브에서 떼어낸다 .

로터를 떼어내면 휠 허브만 남는다 .

로터를 제거하고 , 청소를 할 사람들은 청소를 하자 . 보통 와이어 브러쉬로 녹슨 부분을 닦아내고 , 브레이크 클리너 등을 이용해서 씻어낸다 .

녹슨 부분을 와이어 브러쉬로 닦는 모습

와이어 브러쉬는 일반적인 솔 모양의 브러쉬를 써도 되고 , 귀찮으면 , 전동 드릴에 장착하는 브러쉬를 써도 된다 . 아무거나 편한 대로 …

이놈이나 저놈이나 가격은 또이또이

8. 새 로터를 청소한다 . 보통 새 제품은 비닐에 쌓여 있고 , 청소도 필요 없으나 , 여기까지 작업하면서 , 손에 묻은 기름이나 다른 이물질이 묻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 직전에 한번 브레이크 클리너로 닦아준다 .

새 로터를 꺼내서 브레이크 클리너를 뿌리고 샾타월로 닦아준다 .

9. 새 로터를 장착한다 . 로터를 장착하고 , 볼트로 고정시킨다 . 애초에 볼트가 없는 제품은 그냥 로터만 집어넣으면 된다 .

새 로터를 휠 허브에 장착하고 , 아까 제거한 로터 볼트를 재장착한다 .

10. 캘리퍼 브라켙을 장착한다 . 조립은 분해의 역순 . 청소했던 브라켙을 장착하고 , 브레이크 패드를 다시 조립한다 . 만약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다면 , 브레이크 패드 교체 편을 참고 한다 .

녹이 워낙 슬어 별 차이는 없지만 … 와이어 브러쉬로 청소 좀 하고 다시 브라켙을 장착한다 . 클립을 제거했었다면 , 다시 장착하자 .

브라켙 장착 후 , 브레이크 패드도 장착한다 .

이후는 브레이크 패드 조립 순서와 동일하다 .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 패드 교체 편을 참고하자 .

11. 패드 장착이 끝나면 , 피스톤을 리와인드한다 . 보통의 디스크 브레이크의 피스톤들은 Self-adjusted brake 이므로 , 피스톤을 리와인드 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브레이킹을 하게 되면 , 이후 원래 자리로 돌아온다 .

피스톤 리와인드 , 멀티 피스톤일 경우 , 이전에 쓰던 패드를 이용하면 , 동시에 감기가 쉽다 .

12. 피스톤을 되감았으면 , 캘리퍼를 원래 위치에 고정시킨다 . 볼트로 다시 고정시키고 토크를 맞춰서 볼트를 잠근다 . 대충 토크 락 수치를 보면 :

사진 재활용 … 이후는 귀찮아서 사진이 없다 …

가이드 핀으로 차 모델에 따라 전방에 약 108 N.m 정도로 나온다 .

13. 브레이크를 천천히 여러 번 (5 회 이상 ) 밟았다 떼어서 피스톤 위치를 잡는다 . Self-adjusting Disc Brake 의 경우 , 피스톤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서 로터에 컨택을 한 후에 페달에서 발을 떼면 뒤로 돌아가면서 , 로터와 패드를 최소로 컨택하게 만든다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후로는 휠 장착 순서와 동일하다 .

일단 기본적으로는 휠 허브에 맞춰서 휠을 끼우고 .

14. 러그 볼트를 장착한다 . 이때 토크는 살짝 낮춰서 잠근다 . 무적천위는 140lb ft 의 토크이지만 , 이때는 100lb ft 정도로 잠갔다 .

140 lb ft 의 토크 세팅은 저렇게 한다 . 숫자를 보면 , 140 에 아래 봉에 0 이기 때문에 140 이다 . 조금 더 돌리면 , 1 2 3 4 5 등이 나오고 , 140 + 1 2 3 4 5 등으로 토크를 세팅한다 .

15. 테스트 드라이브를 시행한다 . 테스트 드라이브는 저속에서 브레이킹 성능을 먼저 테스트하고 , 천천히 속도를 올려서 테스트한다 . 어느 정도 속도를 올리면서 테스트를 해서 별 이상이 없으면 , 차가 없는 곳에서 고속으로 테스트해본다 . 물론 한국 같은 곳은 힘들 수 있지만 , 캐나다에서는 이 정도 고속 테스트야 오후에 사람 없을 때 고속도로 테스트도 가능하다 .

16. 모든 테스트 후 이상이 없으면 , 러그 볼트를 토크 스펙에 맞춰서 잠근다 . 보통 캐나다에서는 40~100km 주행 다시 리토크를 한다 .

각자 차량 매뉴얼에 따라 러그 볼트 토크를 확인한다 . 무적천위 차량의 토크는 140 lb ft

17. 휠 커버가 있다면 씌운다 .

휠커버는 다양하니 각자 차량에 맞게 …

여기까지가 로터 교체 DIY. 상당히 길지만 , 전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순서가 동일하고 , 마지막 부분에서 캘리퍼 브라켙을 때어내고 , 로터를 가는 것만 다르다 .

ATE PremiumOne Brake rotorBOGO FreePartSource$177.99, BOGO Free$88.99,$159.99$79.99, $177.99+

자동차 고착된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교체 하기 SM5 L43 라구나

지난 번 장비를 사고 처음 했던 자가정비는 앞 뒤 타이어 교체였습니다. 제일 쉬운 작업 부터 해보자는 생각에 시도를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자가정비의 길이 쉽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다들 쉽게 하시는 것 같았는데 힘도 많이 들고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더군요.

이번에 제가 시도해본 자가정비는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 교체입니다.

고속 주행 중 브레이크를 잡으면 핸들이 덜덜덜 떨리는 증상이 꽤 심했는데요. 브레이크 패드도 오래 된 느낌이 들어 아에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를 세트로 교체하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타이어를 탈거하는 것 자체가 일이니 한큐에 해보기로 했죠.

유튜브에서 이런 저런 영상을 수집하고 학습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음을 느꼈습니다.

생각보다 복잡한 작업이 아니어서 초보인 저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생각이 저의 고난의 시작이었죠….

SM5 L43 2012년형 디스크 로터 교체

제 차량은 22만Km를 주행한 차 입니다. 중고로 매입한 차인데 상당히 오래 되었죠. 타이어를 탈거 하고 보니 디스크 로터를 한 번도 교체 안 한 것 같았습니다. 혹은 연마만 한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SM5 L43은 디스크 로터를 고정하기 위해 T40 규격의 별모양 렌치가 필요합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1/2인치 소켓형으로 구입했습니다.

처음에 유튜브를 보고 공부할 때는 이 별나사를 빼는 게 가장 어려운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이 나사만 빼면 나머진 일사천리로 진행 될 줄 알고 시작을 했죠.

캘리퍼를 빼지 않고 별나사를 먼저 빼 볼수 있기 때문에 별나사를 먼저 제거해보았습니다. 만약 별나사가 너무 심하게 고착되어 안 빠진다면 그냥 다시 타이어를 끼우고 카센터를 찾아갈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별나사가 쉽게 빠지더라구요. 일이 술술 풀릴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캘리퍼를 빼는 건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벌써 반은 끝낸 것 처럼 느껴졌네요.

캘리퍼를 빼고 브레이크 패드를 먼저 탈거 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아직 3~40프로? 정도 여유 있어 보였지만 디스크 로터를 교체하면 패드도 같이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신품 패드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캘리퍼를 떼어내고 드디어 디스크 로터를 빼보려고 합니다. 유튜브에 보니 망치로 때리면 빠진다고 해서 망치로 몇번 때려 보았습니다. 안 나오네요? 더 세게 때려야 하나?

힘을 주어 정말 디스크 로터가 휘는 거 아닐까 싶을 정도로 엄청 세게 쳤습니다. 앞, 뒤, 옆 할 것 없이 인정사정 없이 두드려도 안 나와서 토치로 디스크 로터를 달구면 나온다는 정보를 얻고 토치로 열심히 달궈서도 두드려 보고 별짓을 다 했습니다.

무언가 잘 못 됐나? 저 가운데 허브링 너트를 빼야하는 것 아닌가?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는데 시간이 늦어 1차 시도는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2차 시도

1차 시도 후에 다시 인터넷을 뒤지며 공부를 했습니다. 자동차 카페에도 물어보니 WD를 뿌리며 정말 사정 없이 때려라. 라는 조언을 해주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내가 너무 소심하게 쳤나?

다시 바퀴를 탈거하고 정말 인정 사정 없이 쳤습니다. WD도 왕창 뿌려보고 토치로도 다시 달궈보고 한 시간이 넘게 때려도 보고 얼러 보고 별 짓 다 했는데 안 됩니다.

이 때 멘탈이 무너지더군요. 자가정비 해보겠다고 설쳤던 게 얼마전인데 벌써 이렇게 허무하게 포기해야하는 것인가? 정녕 카센터가 아니면 셀프정비란 불가능한 것 인가.

디스크 로터는 로터대로 완전 망가진 상태가 되고 제 멘탈도 이미 너덜너덜 해졌습니다. 안 되겠다 카센터에 가서 교체해야겠다 생각하고 접었습니다.

그리곤 다시 유튜브와 구글링을 했습니다. 한가닥 미련이 남아서 혹시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닌가. 열심히 찾아봤네요.

그러다가 국내 블로그에서 다음 글을 보게 됐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uhongyen&logNo=220069859309

이 분도 디스크 로터가 심하게 고착되어 도무지 빠지지 않아 사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고 했다는데요. 유튜브 영상도 찾았습니다.

제 상황과 비슷한 영상 두 개를 찾아 봤는데요. 방법은 간단 했습니다. 캘리퍼를 뺀 자리에 볼트를 끼고 그 볼트를 돌려 디스크 로터를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과연 이게 될까? 이제 와서 더 물러설 곳이 없다는 생각과 추가적인 비용이라고 해봤자 볼트, 너트 정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로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3차 시도

자가정비의 길이 쉬운 게 아님을 느꼈습니다. 3일 째 이 짓을 하고 있다니 기가 찰 노릇이었네요. 오늘은 그래도 나름 확신이 있었습니다. 방법도 심플하고 디스크 로터를 뒤에서 미는 방식이니 확실히 될 것 같았네요.

다시 타이어를 탈거하고 인터넷에서 본대로 볼트, 너트를 이용해서 디스크 로터를 밀었습니다.

그랬더니!! 짜잔~

디스크 로터가 빠졌습니다. ㅠㅠ 보이십니까. 얼마나 두드려 댔는지 디스크 여기 저기에 망치 자국이 남았네요. 그렇게 두드려대도 안 빠지던게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빠지다니 자동차 정비 선배님들의 지혜에 놀랐습니다.

왼쪽이 신품 디스크 로터이고 오른쪽이 장착되어 있던 것입니다.

디스크 로터가 빠진 후로는 일사천리였습니다. 분해했던 방법 역순으로 조립하고 끝났네요.

반짝반짝 윤이나는 디스크를 보니 기분이 좋네요.

마지막으로 작업했던 영상을 올립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수명, 교체시기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안산 신현대 카센터입니다.

sm5 차량의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의

교체 작업입니다.

브레이크 사용시 떨림 증상으로

디스크 로터를 교체합니다.

고속에서의 브레이크 사용시

떨림이 느껴지는 증상의 대부분이

디스크 로터의 변형인 경우가 많은데요

떨림이 발생하는 속도는 변형된

정도에 따라서 차이는 있습니다.

하지만 꼭 브레이크 작동시만 떨림이

느껴진다면 디스크 로터의 변형을 의심해

봐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디스크 로터도 사용함에 있어서

마모가 발생되는데요

사용할수 있는 마모의 한계가 존재하는

부품이니 문제 발생이 없더라도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한 부품은 아닙니다.

차량 정비: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기

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올바른 공구를 준비하세요.

브레이크 교체에 필요한 준비물:

타이어 해체에 필요한 러그 렌치

보틀 잭 또는 플로어 잭

잭 스탠드(말목)

캘리퍼 볼트용 앨런 렌치(일부 차종)

토크 렌치

캘리퍼 피스톤 압축용 C-클램프

압축 시 캘리퍼 부트 위에 놓을 나무 블럭

브레이크 패드 및 로터 교체 시 캘리퍼 조립체를 지지할 와이어

2. 잭으로 차량을 들어올리기 전에 작업 대상이 아닌 바퀴 모두는 쐐기로 고정해둡니다.

교체 전 차량이 평평한 곳에 주차되어 있고 사이드 브레이크가 걸려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작업 대상이 아닌 바퀴를 모두 쐐기로 고정합니다. 바퀴 쐐기는 가까운 자동차 부품 매장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차고에 있는 나무 쐐기나 기타 단단한 물체를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쐐기로 바퀴를 고정했으면 타이어 조립체에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플로어 잭을 사용하여 차량을 들어올립니다.

3. 타이어 지렛대로 러그 너트를 풀고 잭 스탠드로 차축을 지지합니다.

러그 렌치를 사용하여 러그 너트를 풀어줍니다. 러그 너트가 풀리면 타이어가 바닥에서 뜰 때까지 차량을 올립니다. 이때 잭 스탠드를 사용하여 차축을 지지하면 보다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4. 차량이 움직일 위험이 없다고 판단되면, 타이어를 해체하고 캘리퍼 슬라이드 핀/볼트를 해체합니다.

교체할 브레이크가 앞바퀴 쪽인 경우 운전대를 꺾어 캘리퍼가 차량에서 멀어지도록 하면 보다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캘리퍼 볼트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캘리퍼를 너클에 고정시킨 상하부 볼트를 풀되 아직 완전히 빼지는 마세요.

5. 캘리퍼 조립체를 안전하게 받치고 나서 볼트를 완전히 해체합니다.

반드시 와이어나 로프 등을 이용하여 캘리퍼 조립체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지한 후에 캘리퍼 볼트를 빼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브레이크 라인이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볼트를 뺐으면 이제 차축 조립체에서 캘리퍼를 분리하여 휠 웰에 잘 걸어놓습니다.

6. 로터를 작업자 쪽으로 당겨 차축 조립체로부터 분리합니다.

캘리퍼를 뺀 상태이므로 로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로터를 분리하는 것은 다소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로터가 잘 움직이지 않으면 토치로 로터를 가열해 팽창시키고 녹이나 부식이 제거되도록 합니다. 이후에 로터가 다시 고착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LOCTITE® LB 8070 헤비 듀티 고착방지 스틱(LOCTITE® LB 8070 Heavy Duty Anti-Seize Stick)을 로터 백킹 플레이트에 사용하십시오. 고착방지제가 검은색이기 때문에 사진에서는 잘 구분이 안 될 수 있습니다. 고착방지제를 모든 스터드와 허브 사이에 도포하면 녹이 스는 것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로터를 쉽게 해체할 수 있습니다.

Topic: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하고 싶은데, 로터까지 꼭 교체해야 할까요?

Search

No search term specified. Showing recent items. Search or use up and down arrow keys to select an item.

키워드에 대한 정보 브레이크 로터 교체

다음은 Bing에서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발렌타인 21 년산 | [ 위스키 ] 발렌타인 |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발렌타인 21년, 17년, 마스터즈, 파이니스트 265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See also  감사 인사 문자 | 감동 문자 보내는 방법 : 감성 메시지 작성법 **고객관리 고객감사 리뷰답글 꿀팁 366 개의 새로운 답변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ee also  무료 색칠 공부 도안 | 동물 색칠하기 도안 포함 무료 색칠공부 자료 300종 모음❤ 24 개의 자세한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 브레이크 패드교환법
  • 자전거 정비교실
  • 자전거 자가정비
  • 자전거 로터손상
  • 브레이크 소음
  • 디스크브레이크 패드교체하기
  •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교체하는법
  • 산악자전거정비법
  • mtb 자전거
  • 행복한자전거여행
  • 산악자전거브레이크
  • 자전거 자가정비법
  • mtb 정비하기
  • 산악자전거 로터교체하기
  • 센터락방식로터
  • 육각볼트방식로터
  • 로터의 잠금방식
  • 시마노 로터
  • 스램로터
  • 마구라로터
  • 스램 센터라인 투피스로터
  • 바이크셀
  • 로터교체하기
  • 로터교체용 공구
  • 비비공구
  • 비비분리공구
  • 브레이크레버 유격조절
  • 휠셋탈착하기
  • 엑슬방식
  • 큐알방식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YouTube에서 브레이크 로터 교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산악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교체하기 자가정비편! / 로터의 형식과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가능한 로터 교체법을 제시합니다. | 브레이크 로터 교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